“국정원 여론조작 스캔들, 더 많은 사실 밝혀졌다”
유명 국제뉴스 블로그 ‘글로벌 보이스(Global Voices)’가 19일 서울광장에서 열린 국가정보원 불법 대선개입 규탄 범국민 촛불대회를 보도했다.
20일(현지시각) 글로벌 보이스는 “한국:국정원 선거 개입을 규탄하는 대규모 촛불집회”라는 제하의 기사를 통해 “몇달간 계속되는 시위에 관심을 다시 불붙이면서 국정원의 대선 여론조작 스캔들에 대한 더 많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전했다.
글로벌 보이스는 “여론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정치적 글을 트위트하고 리트위트한 사실 때문에 10월18일 3명의 국정원 요원들이 수사를 받고 있었다”며 “10월19일에 서울에서 국정원 요원들의 스캔들에 항의하는 대규모 촛불집회에 약 2만명이 참가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wjsfree가 전국에서 개최된 이번 주말의 시위 사진들을 모아 정리했다”고 덧붙이며 외신 PD들과 기자, 통신원들이 뉴스 소스로 사용하고 방송이나 기사로 보도해 주는 ‘스토리파이’ 링크를 걸기도 했다.
이 외에도 글로벌 보이스는 해당 기사에서 세계 인권탄압과 그와 관련된 주요 시위들을 보도하는 채널인 ‘레볼루션 뉴스(Revolution News)’와 국정원 직원들의 ‘트위터 공작’에 대한 <연합뉴스>의 보도를 인용해 보도한 ‘글로벌 포스트’의 기사 링크를 걸어 놓았다.
또한, ‘go발뉴스’의 “윤석열 후폭풍, 국정원 촛불 ‘횃불’로 타오르다”는 기사도 링크를 걸어 함께 소개했다. (☞ ‘글로벌 보이스’ 기사 원문 보러가기)
‘글로벌 보이스’의 기사들은 ‘뉴욕타임즈’, ‘로이터’, ‘알터넷(AlterNet), 오프라 윈프리 네트워크 등 세계 각국 언론사들에 제공되고 재보도 되고 있다.
| 다음은 정상추 네트워크의 글로벌 보이스 기사 번역 전문 South Korea: Mass Candlelight Rallies Against the Spy Agency Scandal More revelations of the spy agency's election manipulation scandal came out, rekindling several month-long protests. Three agents were being probed on Oct 18 for tweeting and re-tweeting political articles to influence pubic opinion. On Oct 19, about 20 thousands[ko] attended a mass candlelight vigil in Seoul protesting the spy agency scandal. @Wjsfree gathered photos of this weekend's protests held across the country. 몇달간 계속되는 시위에 관심을 다시 불 붙이면서, 국정원의 대선 여론조작 스캔들에 대한 더 많은 사실이 밝혀졌다. 여론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정치적 글을 트윗하고 리트윗한 사실 때문에 10월 18일 3명의 국정원 요원들이 수사를 받고 있었다. 10월 19일에 서울에서 국정원 요원들의 스캔들에 항의하는 대규모 촛불집회에 약 2만명이 참가했다. @wjsfree가 전국에서 개최된 이번 주말의 시위 사진들을 모아 정리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