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미온적 대응, 日방사능 오염 ‘먹거리’ 걱정 키워

김익중 “방사능 피폭 가장 위험한 것 日수산물…수입 전면 금지해야”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인한 일본산 농수산물 방사능 오염 먹거리에 대한 토론회가 국회에서 열렸다.

3일 국회의원회관에서 민주당 이언주, 이종걸, 장하나, 최재천, 우원식 의원과 ‘공정경쟁과 사회안전망포럼’의 공동 주최로 열린 이날 토론회에서는 시민단체는 물론 특히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도 참여해 먹거리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알 수 있는 자리였다.

이날 토론회는 주로 방사능 오염이 우려되는 일본산 농수산물 수입에 대한 정부의 안일한 대응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주를 이뤘다.

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인한 일본산 농수산물 방사능 오염 먹거리에 대한 토론회가 열렸다. ⓒ 'go발뉴스'
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인한 일본산 농수산물 방사능 오염 먹거리에 대한 토론회가 열렸다. ⓒ 'go발뉴스'

토론회의 발제를 맡은 김익중 동국대 의과대학 교수는 “우리나라 국민의 방사능 피폭 중 가장 위험한 것은 일본 수산물을 통한 것”이라며 “지난 2년 반 동안 방사능 기준치 100 베크렐(Bq)/kg 이하라는 이유로 일본산 수산물이 모두 유통됐고, 모두 국민들 입속으로 들어갔다”고 지적하며 정부가 이를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이어 “정부의 국내에서 유통되는 수산물은 기준치를 초과하지 않아 안전하다는 말은 립서비스”라며 “기준치 아래에 있는 음식물은 먹어도 되나”고 덧붙였다.

특히 김익중 교수는 “정부가 말하는 기준치는 안전 기준치가 아니라 관리기준치”라고 지적하고 “실제로 국민의 피폭량을 막기 위해 뭘 해줬냐”고 따져 물었다.

김 교수는 “방사능은 여성과 특히 어린이에게 더 민감하다. 지금이라도 급식에서 적어도 일본산 수산물을 제외시키거나, 일본산 수산물의 수입을 금지해야한다”고 제안했다.

토론회의 발제를 맡은 김익중 동국대 의과대학 교수가  일본산 오염 먹거리 등에 대한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 'go발뉴스'
토론회의 발제를 맡은 김익중 동국대 의과대학 교수가 일본산 오염 먹거리 등에 대한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 'go발뉴스'

김혜정 시민방사능감시센터 운영위원장도 “2011년 3월 후쿠시마 사고 당시 정부는 편서풍 때문에 방사능물질은 우리나라 유입되지 못 한다며, 방사능 유입설은 사회 불순 세력의 유언비어라고 말했다”며 “이는 이번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 수산물에 대한 정부의 대응과 똑같다”고 말했다.

지난 8월 2일 정홍원 국무총리는 국가정책조정위원회에서 “(일본 방사능 오염 수산물에 대해) 악의적으로 괴담을, 유포하는 행위를 추적해 처벌함으로써 근절되도록 해달라”고 지시한 바 있다.

또한 정승 식품의약안전처장도 9월 1일 한 방송에 출연해 “일본산 수산물에서 검출되는 방사능은 매우 낮은 수준이기 때문에, 어린이와 임산부도 평생을 먹어도 건강에 이상없다”고 발언하기도 했다.

김 운영위원장은 “일본산 수산물에 대해 국민들 대부분은 불안을 느끼고 있는데, 정부는 이를 ‘괴담’으로 치부하고 평생을 먹어도 안전하다는 식의 일방적 정책으로는 국민의 신뢰를 얻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중국과 러시아처럼 우리도 오염지역의 모든 식품 및 사료를 수입 금지하고, 원산지 표기 강화 등의 적극적 조치를 통해 국민의 불안을 해소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도 이날 토론회에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최경숙 차일드세이브 대표는 “(후쿠시마 이전에는) 방사능이 뭔지도 몰랐던 엄마들이 이제는 직접 방사능에 대해 공부하고 방사능측정기를 구입해 검사하고 있다”며 “하지만 정부는 근거 없이 계속 안전하다는 말만 되풀이 하고 믿음 있는 행동을 하고 있지 않다”고 비판했다.

최 대표는 “정부는 일본의 땅과 바다에서 나는 모든 것이 방사능에 오염됐다는 전제하에 국민을 위한 정책을 수립해 달라”며 “일본정부가 주는 정보가 아니라 우리정부가 나서서 적극적으로 정보 수집과 그에 따른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를 공동주최한 민주당 이언주 의원은 지난달 30일 방사성물질 관련 안전이 보장될 때까지 일본산 수산물의 수입을 전면금지하자는 내용의 결의안 국회에 제출했다.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