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발뉴스닷컴
미디어go
세월호 이후 SNS민심.. 언론인 손석희․이상호에 ‘주목’KBS 다큐 <파노라마> 제작진, SNS 빅데이터 분석
  • 9

김미란 기자  |  balnews21@gmail.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4.07.28  19:24:31
수정 2014.07.28  23:12:51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세월호 참사 이후 기득권 언론과 기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팽배해진 반면, 대안 미디어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졌다는 사실이 SNS민심 분석 결과 드러났다.

이 같은 사실은 KBS 다큐멘터리 ‘파노라마’ 제작진이 세월호 참사 100일을 맞아 전문 조사기관 스토리닷에 의뢰해 SNS를 분석한 결과 나타난 것으로 <한국기자협회보>가 지난 25일 이를 입수해 보도했다.

   
▲ ⓒ KBS 파노라마 영상 캡처

분석결과 SNS민심은 지상파 3사 등 기존 미디어보다 대안적 성격의 미디어로 향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월호 참사 관련 미디어 거론 순위에서 JTBC가 KBS를 근소한 차이로 누르고 1위에 오르는가하면 뉴스타파와 외신 등이 상위권에 올랐다.

스토리닷은 이와 관련 “JTBC는 긍정적 측면으로, KBS와 MBC는 부정적 측면으로 많이 언급됐다”고 설명했다.

인물 분야에서도 손석희 JTBC 보도 담당 사장(4위)과 MBC 해직기자 출신인 고발뉴스 이상호 기자(5위) 등이 상위권을 차지하며 세월호 보도의 대안 언론인으로 부각됐다.

트위터 이슈 분석에서도 ‘고발뉴스’(42%), ‘미디어몽구’(23%) 등 대안 언론과 1인 미디어 등이 큰 비중을 차지했다.

한편, 세월호 사고 이후 한 달간 SNS 상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방송사는 KBS인 것으로 나타났다.

KBS는 지난 5월 6일~15일 김시곤 전 보도국장의 막말 파동과 유가족들의 항의 방문, 기자들의 반성문과 제작거부가 이어지면서 미디어 연관어 사상 가장 높은 버즈량인 14만2904건을 기록했다. KBS는 ‘기레기’ 키워드 전체 연관어 순위에서도 2위로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관련기사]

김미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뒤로가기 위로가기
기사 댓글 9
전체보기
  • 일반백성 2014-07-29 15:02:41

    수고하십니다, 아직도 열심히 진실을 보도하시고계신 여러분을 응원하며 박수을 보냅니다
    부디 기득권의 음모에 굴하지 마시고 건승하시길 바라고 하루빨리 많은 대중들 곁에 계시길 바랍니다신고 | 삭제

    • 그날을위해 2014-07-29 13:04:52

      어느곳에있던 끝까지 응원합니다 진실보도하는곳엔 꺼지지않는 희망이 함께할겁니다 함께하는분들이 뒤에서 조용히 응원하는걸 잊지마시고 힘내세요..신고 | 삭제

      • 정의 2014-07-29 10:55:41

        이번 세월호 침몰사고로 이땅의 언론은
        모두 용도폐기되어 재활용도 안되는 쓰레기하치장으로 보내졌습니다
        아직도 정신못차리고 연일 환타지 소설이나 써대는 돌팔이 약장사들에게
        더이상 무엇을 바라겠습니까?

        세얼호 관련 새로운 뉴스가 나올 때마다
        가슴 저 밑바닥에서부터 뜨거운 불기둥이 솟아오르고 합니다

        오로지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고 , 행동하는 양심이 되고자하는

        손석희의 JTBC와

        이상호의 GO발 뉴스가
        대한민국 국가대표 방송 뉴스가 되어야 하는 이유가
        더욱 명맥해지고 있습니다

        역사는 기록할것입니다
        2014년 그 암울한 시대의 중심에
        온몸과 마음으로 시대의 양심이 되고자하는
        GO발 뉴스의 이상호와
        JTBC 손석희 라는 두 작은거인 큰영웅들이 있었다라고신고 | 삭제

        • greatsim 2014-07-29 10:21:40

          부디, 여러분들과 같은 양심있는 기자분들이 많아졌으면 합니다.
          그러면 이 사회의 부정부패는 없어지지 않을까싶습니다.
          머잖아 k.m.s삼사를 추월할겁니다.

          많은 기자들의 귀감이 되어주시길..........,^^신고 | 삭제

          • greatsim 2014-07-29 10:18:33

            이상호씨의 용기에 감동합니다.
            불편한 몸으로 서민들의 눈과 귀가 되어주시기에~~
            앞으로의 희망이 보입니다. ........,
            그리고 손석희 jtbc사장의 용기에도 박수를 보냅니다.
            계속 매진해 주시기를 그리고, 많은 국민들이 여러분의 힘이 되어 주실겁니다.
            화이팅!!^^신고 | 삭제

            • 진실의 승리 2014-07-29 07:13:44

              머지않아 제일 앞자리에 자리할겁니다
              무엇보다 더 건강 잘 챙기셔야합니다
              아무리 그 뜻하는 바가 크고 바른 길이라 하더라도
              건강에 발목잡혀버리면 아무 소용없습니다

              어둡고 암울한 이 시대를 밝혀줄 한줄기 빛이되고 희망이되는
              고발뉴스 화이팅입니다신고 | 삭제

              • 도대체 왜 이런 짓을 2014-07-29 07:08:03

                ◆ “팽목항 일정 전체 취소” 등 허위글 유포… 특별법 저지 세력 있나 ◆
                = 진도군청 =신고 | 삭제

                • 누명과고통속에서품는.진주.. 2014-07-29 00:33:08

                  이상호기자.. 용기있는사람이다.
                  뇌경색.이라는 불편한 몸 속에서도 자신의처지에 굴하지않고. 꿋꿋히 국민의 알 권리를위해 .
                  분주히 뛰는 그 모습에서 진짜 기자의 근성을.. 보며 찬사의말을 보낸다.. .
                  ㅡ부산에서.신고 | 삭제

                  • 진실은강하다 2014-07-28 20:11:01

                    세월호참사후 대한민국의 모든 언론들이 진실을 외면하고 정부의 앵무새 노릇할때에...아비규환의 팽목항 현장에서 유가족들을 지켜준 대한민국의 유일한 언론은 고발뉴스와 팩트티비였습니다...
                    백년이 지나고 천년이 지나도 그 진실은 강하게 살아남아서 역사에 반드시 기록 될 것입니다...
                    사견이지만, 팽목항에서 이상호기자의 대한민국의 거대언론에 대한 따끔한 욕한마디가 KBS를 그나마 변화시킨 첫걸음이었음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부디 몸조심하시고 세월호참사 유가족분들의 억울함을 끝까지 끝까지 풀어주시길...신고 | 삭제

                    “정당의 나눠먹기식 KBS 이사 선임 구조 바꿔야”

                    “정당의 나눠먹기식 KBS 이사 선임 구조 바꿔야”

                    전국언론노조 KBS 본부(이하 KBS 새노조)가 지...
                    “학교 자율에 맡겨서 무책임하다는 비판 속상해”

                    “학교 자율에 맡겨서 무책임하다는 비판 속상해”

                    코로나19로 인해 초중고의 개학이 몇 차례 연기된 ...
                    이재정 “함께 꿈꾸며 결과물 만드는 행복한 의정활동 하고 싶다”

                    이재정 “함께 꿈꾸며 결과물 만드는 행복한 의정활동 하고 싶다”

                    20대 국회에 비례대표로 당선되어 활발한 의정 활동...
                    “<나는 기억한다>, 5.18 젊은 세대가 가슴으로 공감하길”

                    “<나는 기억한다>, 5.18 젊은 세대가 가슴으로 공감하길”

                    지난 18일은 5.18 광주 민주화 운동 40주년 ...
                    가장 많이 본 기사
                    1
                    홍문표 ‘한명숙 수표’에 최강욱 ‘대법원 판결’로 반박
                    2
                    “‘韓 G7 초청’에 日충격…막는 논리 때문에 수출규제 못 풀어”
                    3
                    최경영 “조선일보 ‘할머니 배고프다+윤미향 5채’ 제목 보도, 쓰레기”
                    4
                    前지청장 “88회 아닌 20여회”…최강욱 “그건 괜찮나? 순사질”
                    5
                    ‘한명숙 사건’ 檢증인 최씨도 “거짓증언시켰다”…3명중 2명 폭로
                    6
                    임은정 “죽은 검사들에게 계속 외칠 것…김홍영을 기억하라”
                    7
                    윤상현發 <조선> 단독 ‘가짜뉴스’.. 조슈아 웡 직접 해명
                    8
                    백은종 “응징은 민주주의 악법에 저항하는 것..다음은 윤석열”
                    9
                    언론의 무책임한 ‘불법 촬영 의혹’ 개그맨 실명 보도
                    10
                    결정적 진술 “채널A 법조팀은 A검사장을 라고 부른다”
                    go발뉴스 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마포구 성산동 200-115  |  대표전화 : 02-325-8769  |  팩스번호 : 02-325-8768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영우
                    사업자등록번호 : 105-87-76922  |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아 02285  |  등록일: 2012년 10월 9일  |  발행/편집인 : 김영우
                    공식계좌 : 국민은행 090501-04-230157, 예금주 : (주)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