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발뉴스닷컴
미디어go
MBC 방콕 특파원 “김정남 만나 인터뷰 했다”특종하고도 보도 안해…김재철 ‘사실' 전한 이상호 징계 추진
  • 0

기동취재팀  |  balnews21@gmail.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3.01.04  18:09:05
수정 2013.01.07  09:38:53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대선 직전 파문을 일으켰던 MBC의 ‘김정남 인터뷰 추진설’과 관련, 해당 인터뷰를 진행한 MBC 현지 특파원이 4일 “말레이시아 모 호텔에서 김정남을 만나 5분간 인터뷰를 했다”고 시인했다.

방콕 특파원인 허무호 기자는 이날 ‘go발뉴스’와의 전화인터뷰에서 ‘MBC가 대선 3일전 김정남 인터뷰를 지시,추진해 왔으며 보도가 임박한 듯하다’는 관련 기사를 ‘유언비어’라고 주장한 것과 달리 실제 ‘선거 3일전 부터 말레이시아에 머물며 결국 인터뷰를 성사시켰다’며 이같이 밝혔다.

   
▲ MBC는 지난달 18일 <뉴스데스크>에서 ‘김정남 인터뷰 추진설’을 유언비어라며 부인했다. ⓒ MBC 화면캡처

허 기자는 “5분간의 인터뷰 동안 김정남이 평소와 달리 무척 긴장한 것으로 보였으며 세간에 돌고 있는 자신의 망명설과 관련해 ‘사실이 아니다’라고 강하게 부인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허 기자는 인터뷰 내용에 대해서는 더 이상 자세한 언급을 하지 않았다.

다만 허 기자는 “김정남은 한국의 대선 과정에서 자신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는 것을 알고 있었다”며 “현지 언론과 인터넷 등을 통해 한국 소식에 밝은 것으로 보였다”고 덧붙였다.

‘세계적 특종을 하고서도 즉각 보도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허 기자는 “나는 모른다. 데스크가 판단할 일이다”고 밝혔다.

앞서 이상호 기자는 대선 전날인 지난달 18일 새벽 자신의 트위터(@leesanghoC)에서 ‘김재철 사장의 MBC가 김정남 단독인터뷰를 비밀리에 진행 선거 직전 보도하려 준비 중이라는 첩보가 있다’고 폭로해 파문이 일었다.

팟캐스트 ‘나는 꼼수다’의 ‘호외11’이 제기한 ‘김정남 막판 카드’ 가상 시나리오에 힘을 실은 내용으로 당시 MBC는 긴급 보도자료를 내고 “트윗에서 ‘설’ ‘첩보’로 나열한 내용은 모두 사실이 아니다”고 부인했다.

MBC는 같은 날 밤 <뉴스데스크> 리포트를 통해 ‘선거철에 유언비어가 횡행한다’며 SNS상의 괴담으로 몰아부치며 관계당국의 ‘대책을 촉구’하기도 했다. 그러나 보도자료에서도 밝혔던 ‘대선 3일전 특파원에게 김정남 인터뷰 지시를 내린 사실’은 쏙 감춰 빈축을 샀다.

MBC는 ‘김정남 인터뷰 추진설’을 트위터를 통해 알린 이상호 기자를 징계위원회에 회부했고, 지난달 28일 해고 방침을 확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김재철 사장은 해를 넘겨 이 시각 까지 아직 서명을 하지 않고 있다.

[관련기사]

기동취재팀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뒤로가기 위로가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김언경 “지방 선거일수록 지역 언론이 중요해”

김언경 “지방 선거일수록 지역 언론이 중요해”

6.13 지방선거가 17개 광역 시도지사 중 14개...
“북한이 주한미군을 수용했다고? 남한이 내보내라는 것”

“북한이 주한미군을 수용했다고? 남한이 내보내라는 것”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이 잇따라 열리며 남북...
“KBS 정상화 축하할 일이지만 난 아직도 뉴스타파가 재밌어”

“KBS 정상화 축하할 일이지만 난 아직도 뉴스타파가 재밌어”

지난달 28일 KBS 1라디오가 봄철 개편을 맞아 ...
“KBS1 라디오 개편, 비판 막는 기계적 중립 단호히 거부”

“KBS1 라디오 개편, 비판 막는 기계적 중립 단호히 거부”

KBS 1라디오가 봄 개편을 맞아 뉴스 시사 채널로...
가장 많이 본 기사
1
자한당 “저희가 잘못했다” 진정성 보이려면?…박주민 해법 제시
2
심상정 “‘굳세어라 유승민’ 철회…새로운 보수커녕 살려고 탈당”
3
“금융위 ‘삼성바이오로직스’ 이례적 보도자료…檢수사 회피 꼼수”
4
정진석 ‘세월호 망언’과 자한당 대국민사과 ‘퍼포먼스’
5
MBC 개표방송의 ‘전원책 선택’, 결과는?
6
네이밍 전문가 손혜원, 자한당 새 당명 ‘OO공화당’ 추천.. 왜?
7
‘바보 노무현’과 그의 ‘친구’ 문재인 대통령의 ‘운명’
8
‘이슬람 혐오’와 ‘한국인 혐오’는 같습니다
9
김재원 ‘김주수 당선인 음주사고 수사 외압’ 의혹…SNS “검사 누구냐?”
10
‘이부망천’에 뿔난 시민들 집단소송…인천·부천 연대 움직임도
go발뉴스 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마포구 성산동 200-115  |  대표전화 : 02-325-8769  |  기사제보 : 02-325-0769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영우
사업자등록번호 : 105-87-76922  |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아 02285  |  발행/편집인 : 김영우  |  공식계좌 : 국민은행 090501-04-230157, 예금주 : (주)발뉴스
Copyright © 2012 go발뉴스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balnews21@gmail.com
저희 ‘go발뉴스’에 실린 내용 중 블로거글, 제휴기사, 칼럼 등 일부내용은 ‘go발뉴스’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