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발뉴스닷컴
사회go
외신 “신천지·보수파·보수언론이 코로나19 확산시켜”포린폴린시 “종교·정치적폐가 방역 방해”…로이터, 도표·그래픽으로 자세히 분석
  • 15

민일성 기자  |  balnews21@gmail.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0.02.28  15:43:30
수정 2020.02.28  18:17:20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미국 외교전문지 포린폴리시가 한국의 신천지와 보수세력이 코로나19 사태를 확산시키고 있다고 보도했다. 

포린폴리시는 27일(현지시간) ‘신천지와 보수세력이 한국의 코로나 바이러스를 퍼뜨린다(Cults and Conservatives Spread Coronavirus in South Korea)’란 제목의 기사에서 보수세력, 보수언론, 신천지 예수교회, 전광훈 목사의 범국본 집회 등에 대해 자세히 전했다. 

부제는 ‘서울은 코로나19를 통제하고 있는 것처럼 보였으나 종교와 정치가 계획을 틀어지게 했다(Seoul seemed to have the virus under control. But religion and politics have derailed plans)’이다.

   
▲ <이미지 출처=미국 외교전문지 '포린폴리시' 홈페이지 캡처>

매체는 “한국은 사태 초기 효율적인 시스템과 최첨단 기술로 통제하에 관리하고 있는 것처럼 보였지만 18일 확진자가 1700명 이상으로 폭발했다”고 전했다. 전염병과의 전투 계획은 종교와 정치집단의 적폐로 틀어졌다고 보도했다. 

매체는 “31번 환자가 등장하며 모든 게 틀어졌다. 그녀는 신천지라 불리는 기독교 종파의 일원”이라며 “신천지는 24만명의 신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 세계 29개국에 교회를 운영 중”이라고 전했다. 

또 “신천지의 나쁜 교리가 건강을 악화시킨다”며 “병은 죄악이라고 가르치고 신도들이 밀집해 병을 전파시키기 쉬운 상태에서 예배를 보게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신천지 확진자가 검사를 거부하고 신도 명단 제출을 거부하는 등 코로나19 확산의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전했다. 

매체는 신천지뿐 아니라 보수세력도 코로나19 방역활동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목했다. 

서울 한복판에는 아직도 보수단체의 대규모 집회가 열리고 있다면서 고연령층 참가자들이 많다고 전했다. 서울시의 집회 중지 요청에도 참석자들은 “야외에서는 코로나 바이러스에 걸리지 않는다”며 강행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매체는 국회와 언론사 편집국의 보수주의자들도 사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서 이들은 끊임없이 중국발 입국금지를 요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는 24일 “중국인 입국 금지가 유일한 대책”이라고 주장했고 보수언론(the right-leaning newspaper) 중앙일보는 “중국서 오는 외국인 입국, 전면 금지하라”란 제목의 사설을 1면 톱(24일자)에 파격적으로 실었다고 소개했다.

   
▲ <이미지 출처=중앙일보 24일자 1면>

또 매체는 한국의 보수세력과 보수언론은 중국과의 연관성을 부각하기 위해 공식 명칭 대신 ‘우한 폐렴’, ‘우한 코로나’라는 용어를 고집한다고 전했다. 

국회 ‘코로나19 대책 특별위원회’ 출범이 ‘우한’이라는 용어가 없다는 이유로 미래통합당이 반대하면서 지연되기도 했다고 매체는 보도했다. 그러나 결국 미래통합당은 26일 위원회 구성을 허용하기로 합의했다고 덧붙였다. 

포린폴린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 정부는 전염병과의 싸움을 계속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은 질병을 효과적으로 찾아내고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세계적으로 드문 나라라며 다른 나라에 비해 확진자가 폭증하는 이유는 검사자 수의 문제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매체는 한국의 질병관리본부는 코로나19 검사를 4만건 이상 했고 하루 7,500건씩, 2월 말까지 하루 1만건 이상씩 검사를 확대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반면 미국은 현재까지 500건 미만의 검사를 했다고 비교했다.

또 중국에서 시행되고 있는 엄격한 검역조치와 달리 대구에서는 시민들이 정부가 적절한 대응 조치를 할 것이라고 신뢰하면서 영업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문재인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에 대해 64%가 잘한다고 평가했으며 문 대통령은 25일 대구를 방문해 “이번주 내에 확진자 증가세에 뚜렷한 변곡점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보도했다.

포린폴리시는 코로나19가 전세계로 확산됨에 따라 한국은 첨단기술을 가진 자유민주주의가 사회의 가장 취약한 부분을 압박하는 세계적인 전염병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 수 있는지에 대한 모델이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로이터는 질병관리본부가 공개해온 자료를 바탕으로 한국의 코로나19 확산 현황을 도표와 그래픽으로 한눈에 볼수 있게 정리해 보도했다. 특히 31번째 환자의 동선을 자세히 분석하면서 신천지 관련 확진자 수가 급증한 것에 주목했다. 

로이터는 26일(현지시간) ‘한국의 교회와 병원에서 어떻게 코로나바이러스가 폭발했나(How coronavirus cases exploded in South Korean churches and hospitals)’에서 31번째 환자 이후 신천지 대구교회와 청도 대남병원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한 것에 집중해 전했다.  

   
   
▲ <이미지 출처=로이터 홈페이지 캡처>

로이터는 초기 4주 동안은 확진자 수가 30명이었지만 31번 환자가 나타난 이후 상황은 달라졌다며 신천지 관련 확진자가 급증했다고 보도했다. 또 청도 대남병원이 두 번째 집단발생지가 됐다면서 다수 교인들이 참석한 대구교회와 대남병원 장례식의 연관성을 조사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앞서 영국 BBC는 25일(현지시간) 한국에서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1천명을 돌파했는데 이같은 급증 배경에는 신천지 교회가 있다고 보도했다. 

[관련기사]

민일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뒤로가기 위로가기
기사 댓글 15
전체보기
  • 박혜연 2020-03-17 14:10:50

    민족과 운명 로동계급을 보니 이해가 간다~!!!!! 자본주의식 여유를 부리지않고 땀흘리며 일하는 북녘여성들을 보고서 깨달았지~!!!!!신고 | 삭제

    • 박혜연 2020-03-02 22:51:30

      아무리 조선중앙텔레비죤이 북괴선전매체라고 떠벌려대도 적어도 TV좇선이나 채널A보다 훨씬낫다~!!!!! 김정은이 핵포기안하고 오늘 두발쐈다고하는데 어쨌거나 극우세력들은 니들이 그렇게 저주하고 죽이고싶은 정으니 좀 본받아라~!!!!!신고 | 삭제

      • 박혜연 2020-03-02 22:50:02

        200여개의 극유유튜브방송국들도 신종코로나바이러스에 걸려서 순교해봐라~!!!! 북한선전매체의 위력을 몰라보는 어리석은 우리나라 애국보수를 자처한 200여개의 극우유튜브방송국 소속 꼴통새끼들아~!!!!!신고 | 삭제

        • 박혜연 2020-03-02 22:49:09

          이만희는 적어도 사죄하는척이라도 했지 천하무적 전빤스는 발뺌하는것도 모자라서 범투본신도들을 종로경찰서에 오게해서 석방시위질이나 벌이냐?신고 | 삭제

          • ★ 대동강 봉이 김선달 2020-03-02 07:33:49

            새로운 새누리당 黨名인 새누리는 ‘새=신(新)’ ‘누리=천지(天地)’
            - 黨名 개정에 신천지의 영향력이 작용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들이 제기
            - 2007년 한나라당 대선후보 경선 당시 이명박 “이명박이 앞장서서 新天地를 건설하겠다"라며
            선거운동을 도운 新天地 신도에게 답례...
            - 2009년 새누리당의 대선후보인 박근혜 의원이 이만희 신천지 敎主에게
            안부카드를 보낸 것을 담은 동영상을 공개하기도...
            newsm.com/news/articleView.html?idxno=16973신고 | 삭제

            • ★ 서울마포 알깍쟁이 2020-03-02 07:31:50

              신천지 교주 이만희, “새누리 당명 내가 지어 준 것” 자랑
              - 신천지 前 간부, 새누리당과 신천지 유착 의혹 폭로 !!
              nocutnews.co.kr/news/4735554

              2012년 2월 한나라당이 黨名을 새누리당으로 변경
              - ‘새=신(新)’ ‘누리=천지(天地)’를 뜻하는 만큼 새누리는 곧 新天地를 의미
              - “새누리라는 黨名은 박근혜 의원 중심의 黨지도부가 만들었다”
              v.daum.net/v/20161123181608093신고 | 삭제

              • [야이 개돼지들아] 새끼 2020-03-01 17:23:33

                무려 FP가 듣보잡 지역외신 찌라시라는 가짜뉴스 역선동 개소리로 짖어대며 발광떠는

                흔한 개돼지 대깨황 기생선동충들의 팩폭난자 비참한 최후 말로.ㅌㅅㅌ ㅋㅋㅋ신고 | 삭제

                • 밑에 적폐청산 새끼 ㅋㅋㅋ 2020-03-01 17:13:16

                  포린폴리시도 모르는 무식한 저능함 뽀록나니 쪽팔렸냐? ㅋㅋㅋ

                  주제전환 논점호도 억지발광 무의미한 개수작질 잘 비웃고 간다. ㅋㅋㅋ

                  적폐청산 적반하장 역선동질 매국선동 기생충 뻘짓거리는 적당히 껏 지랄떨고. ㅋㅋㅋ

                  이 새끼 최소 기사도 쳐 안 보는 병신 인증하고 자 빠졌네.

                  서혜순 관련 반박기사 여기 잔뜩 있으니깐 검색이나 쳐 해보고 지랄선동 발악떨어라. ㅉㅉㅉ신고 | 삭제

                  • ㅇㅇ 2020-03-01 08:11:10

                    전세계가 모두 알고 있는데, 한국만 모르는 사실 !!!신고 | 삭제

                    • 진실 2020-02-29 22:52:53

                      네이버에선 저런 뉴스들은 "가장 많이 본 뉴스"에 올리지도 않고 설령 올렸다 해도 금방 사라지지!...세월호때 유병언관련 뉴스들은 며칠동안 도배하더니...참 기묘하지 않나?신고 | 삭제

                      15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체보기

                      조성실 “연합정당 참여 안 한 게 정의당 욕심 때문이라고?”

                      조성실 “연합정당 참여 안 한 게 정의당 욕심 때문이라고?”

                      21대 총선이 어느덧 2주 앞으로 다가왔다. 지난 ...
                      김양순 팀장 “<저리톡> 추심 저널리즘 하겠다”

                      김양순 팀장 “<저리톡> 추심 저널리즘 하겠다”

                      시청자의 사랑은 받는 미디어 비평 프로그램인 KBS...
                      “올림픽 연기…남자축구 23세 이하 그대로 적용될 듯”

                      “올림픽 연기…남자축구 23세 이하 그대로 적용될 듯”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결국 도쿄 올림픽이 1년 연...
                      김원장 기자 “코로나는 잡히지만, 경제위기는 이제 시작”.. 해법은?

                      김원장 기자 “코로나는 잡히지만, 경제위기는 이제 시작”.. 해법은?

                      ‘코로나19’ 사태로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 경제가 ...
                      가장 많이 본 기사
                      1
                      “젊은층 유권자들 외면”…거리유세 딱 걸린 황교안
                      2
                      “왜 4년마다 저짓을?”…‘주진형 vs 김종인 맞장토론’ 제안한 열린민주
                      3
                      ‘검사장 실명 폭탄’ 투하 직전 유시민 모습 공개…“쪽 팔려서..”
                      4
                      조선일보 “FDA 승인 가짜뉴스”에 외교부 “승인 맞다” 반박, 직원 증언도 
                      5
                      이미 예견한 유시민…최강욱 “윤석열이 가장 많이 써먹던 수법”
                      6
                      검사장 ‘MBC에 보낸 문자’ 재주목…유시민 “나라면 채널A 고소”
                      7
                      유시민 “재난지원금 1인당 100만원, 시원하고 심플하게 주는 방법”
                      8
                      유시민, ‘검언유착’ 의혹 ‘尹최측근’ 실명 언급.. 언론 반응은?
                      9
                      檢 ‘표창장 위조’ 논리 최성해 진술로 무너졌다.. 왜?
                      10
                      “친일 프레임, 법적조치”운운에 나경원 과거 발언 회자
                      go발뉴스 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마포구 성산동 200-115  |  대표전화 : 02-325-8769  |  팩스번호 : 02-325-8768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영우
                      사업자등록번호 : 105-87-76922  |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아 02285  |  등록일: 2012년 10월 9일  |  발행/편집인 : 김영우
                      공식계좌 : 국민은행 090501-04-230157, 예금주 : (주)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