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발뉴스닷컴
미디어go
“본지 또한 피해자”라는 <아시아경제>, ‘기레기’를 자처하다[하성태의 와이드뷰] ‘피해자 코스프레’까지…문재인정부 향한 불신이 오보 양산
  • 1

하성태 기자  |  woodyh@hanmail.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11.30  16:29:47
수정 2018.11.30  17:03:37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 <이미지 출처=MBC 화면 캡처>

“이 사건은 단순한 오보 차원을 넘어 언론 역사에 전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의 악성 (사태)로 보고 있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의 공세 수위는 실로 높았다. 지난 26일 <아시아경제>가 청와대 국가안보실 내부 문건을 입수했다며 한반도 비핵화 협상과 관련된 문건을 보도한 직후인 27일,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위와 같이 비판했다. 국가안보실을 사칭한 문건이 이메일로 발송됐고, 이를 경찰에 수사의뢰 했다는 것이다. 

김 대변인은 “(문건) 생산과 유포 경위가 대단히 치밀하다”며 “내용 역시 한미동맹을 깨뜨리고 이간질하려는 반국가적 행태를 담고 있다. 누가 왜 이런 일을 벌였는지 끝까지 파헤치겠다. 최소한의 확인을 거치지 않고 보도한 언론에도 책임을 묻겠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앞서 <아시아경제>는 지난 26일 <"한미동맹 균열 심각"...靑의 실토'>, <"이상無" 외치던 靑, "한반도 비핵화 주변국 동상이몽" 진단> 등의 기사를 보도했다. 한국에 대한 미국의 불신이 급증하고 있다는 것을 청와대가 인지하고 있었다는 취지의 보도였다. <아시아경제>는 아주대 중국정책연구소 연구원이 보냈다는 이메일에 첨부된 문건을 참고, 이 같은 보도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청와대는 보도 직후 “국가안보실에서 만든 게 아니다”며 “내용·형식·서체 모두 청와대와 무관하다”며 강하게 부인했다. 그리고, 이 같은 청와대의 주장은 사실로 드러났다. <아시아경제>가 29일 오보를 인정하고 기사를 취소한다고 밝힌 것이다. 기사가 나온 지 이틀만의 오보인정이지만, 제대로 된 사과는 없었다.   

   
▲ <이미지 출처=MBC 화면 캡처>

이틀 간 피해자 코스프레 나선 <아시아경제>

“본지는 진행 중인 경찰 수사에 성실하게 임할 것입니다. 만약 수사 결과 이 보도와 관련, 해킹 조작이 있었다면 본지 또한 피해자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신뢰를 생명으로 하는 언론사로서 책임질 부분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이행할 것입니다. 혼란을 겪은 독자 여러분께 사과드립니다.”

<아시아경제>는 28일자 석간신문 2면에 사고를 싣고 위와 같이 오보를 인정했다. 기사가 나온 지 이틀 만인 신속함을 칭찬해야 할까. 하지만 청와대에 대한 ‘사과’는 없었다. 아니, 자신들을 피해자로 둔갑시키는 신기한 해석을 내놨다. 

<아시아경제>는 “해킹 논란을 야기한 지난 26일자 1, 3면에 게재한 ‘한미동맹 균열 심각…靑의 실토’ 등 2건의 기사를 경찰의 관련 수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취소한다” “혼란을 겪은 독자 여러분께 사과드린다”고 밝힌 뒤 위와 같이 “해킹 조작이 있었다면 본지 또한 피해자”라고 주장했다. 

이러한 주장에 대한 비판이 일자, <아시아경제>는 29일 재차 1면에 <독자 여러분께 사과드립니다>라는 글을 통해 “아시아경제를 악의적으로 노린 이유 등 사실 관계 확인을 위해 경찰에 수사의뢰서를 금명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시 한 번 독자 여러분께 폐를 끼친데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 청와대와 해당 연구기관에도 심심한 유감의 뜻을 전하는 바”라고 사과했지만, 이 사과보다 스스로를 피해자라 강변하는 주장이 더 눈에 띄는 ‘사고’ 글이었다. 이런 주장이, 글의 뉘앙스가 딱 그랬다. 

이 글에서 <아시아경제>는 “문제의 문건에 대해 청와대와 행사를 주최한 연구기관에 사실 확인 절차를 거쳤지만, 소통 미숙 등으로 인해 미흡했던 부분이 있었음을 파악했다”며 “당초 경찰의 수사결과를 지켜본 후 판단하겠다는 입장이었지만, 자체 조사 결과 해킹 이메일로 드러난 이상 더 이상 기다릴 필요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 <이미지 출처=아시아경제PDF>

윤리마저 내던진 무책임의 극치

“지난 26일 <아시아경제>는 1면에 <‘한미동맹 균열 심각”… 靑의 실토’>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 대단한 특종이라도 되는 양 네이버 뉴스에는 ‘단독’을 붙여 보도했다. 이는 허위조작 정보에 멀쩡한 신문사가 놀아난 꼴이 됐다.

가짜뉴스의 놀이터가 된 <아시아경제>는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한국에 대한 미국의 불신이 급증하고 있다’고 보도했는데, 입수한 청와대 국가안보실의 ‘한반도 및 동북아 정세 평가와 전망’ 보고서가 근거였다. 청와대를 가장한 가짜뉴스 진위를 파악하지 못했거나 하고 싶지 않았거나 어느 경우든 언론사의 책임은 피하기 어렵다.”

29일 김창룡 인제대 신문방송학과 교수가 <PD저널>에 기고한 칼럼 제목은 “게으른 기자들의 오보 행렬”이었다. <아시아경제>를 비롯해 잊을 때가 되면 한 번씩 대형 오보를 터트리는 <연합뉴스>에 대한 날선 비판이 담긴 글이었다. 

<아시아경제>가 사과를 했던 29일, <연합뉴스>는 이날 오전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 방북…'김정은 답방 물밑 논의' 주목> 기사에서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이 비공개로 북한을 방문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이 뉴스는 불과 2시간 만에 오보로 판명 났다. 하지만 이 ‘연합’발 기사는 MBC 등 주요 언론을 타고 일파만파 퍼졌다. <연합뉴스>는 정정과 사과에 나섰지만, 이를 받아 쓴 타 언론사 기사들은 고스란히 잔존해 있다. 국가기간 통신사인 <연합뉴스>의 오보가 심각한 이유 중 하나다. 

“속보를 생명으로 하는 뉴스통신사의 속성상 오보를 완전히 피할 순 없다. 연합뉴스도 그동안 잦은 오보로 실추된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모든 오보를 동일한 잣대로 손가락질 할 수는 없다. 현실적으로 확인이 어렵거나 취재원이 거짓말하는 등 불가피하게 이뤄지는 오보에 대해서는 법에서도 상당한 범위에서 그 정당성을 인정하고 있다.

그러나 언제든 접근이 가능한 인물에 대해, 더구나 그가 해외에 머무는 것도 아니고 국내 자택에 거주하고 있는데도 확인 없이 보도해 오보를 만드는 방식은 동정의 여지가 없다. 취재수칙의 기본인 ‘취재 성실의 의무’를 저버린 게으른 소설식 작문, 특종 욕심에 빠진 기자의 상상력은 진실 보도의 적이다.”
 
김창룡 교수의 지적이다. 김 교수는 작년 9월 국제적 망신을 샀던 <연합뉴스>의 북한 가스관 오보 등 <연합뉴스>의 연이은 오보 행렬을 강하게 비판했다. 당시 CBS 변상욱 대기자는 이와 관련 “이건 오역이 아니라 한미 두 정부가 북한 대응에서 첨예한 대립을 벌이며 양국 외교가 난맥을 보여 문 정부가 궁지에 몰렸다는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착시를 일으킨 확증편향의 문제인 듯하다”고 꼬집은 바 있다. 

게으르다 못해 확증편향까지 드러내는 언론들의 오보 행렬이 어제 오늘 일은 아니다. 급기야 팩트 체크라는 본연의 임무는 내팽개친 채 자신들을 ‘피해자’로 둔갑시키는 언론까지 등장했다. 기본은커녕 윤리마저 내던져 버린 무책임의 극치다. 청와대와 문재인 정부를 향한 불신이 이러한 오보를 양산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해 보인다. 게다가, 근본적인 해결을 고민하는 언론사도 없어 보인다. 사라지지 않는 ‘기레기’란 비판을, 이러한 언론들이 자처하고 있는 셈이다.  

   
▲ <이미지 출처=PD저널 홈페이지 캡처>

하성태 기자 

[관련기사]

하성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뒤로가기 위로가기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우석훈 “文정부, 2년차 지나며 개혁 의지 약해져”

우석훈 “文정부, 2년차 지나며 개혁 의지 약해져”

최근 우리 사회 최대 이슈는 경제다. 문재인 정부가...
“유령 기자와 유령 기사, 깜짝 놀랐다”

“유령 기자와 유령 기사, 깜짝 놀랐다”

지난달 26일부터 27일까지 이틀 동안 방송된 MB...
목사의 ‘그루밍 성범죄’, 세상은 분노 교계는 잠잠

목사의 ‘그루밍 성범죄’, 세상은 분노 교계는 잠잠

11월 초 인천 새소망교회 부목사인 김다정 목사의 ...
정찬형 사장 “시청자가 ‘그만하면 됐다’ 할 때까지 노력하겠다”

정찬형 사장 “시청자가 ‘그만하면 됐다’ 할 때까지 노력하겠다”

YTN이 가장 먼저 지난 10년 정권의 언론장악 직...
가장 많이 본 기사
1
김용균 씨 죽음 ‘침묵·외면’ 보수언론, 靑 비판 자격 있나
2
‘盧 조문’으로 고초 겪은 예비역 대령 사례로 본 ‘이재수 조문’ 논란
3
나경원, ‘오늘밤 김제동’ 출연금지령.. 최경영 기자 “공갈협박”
4
“文정부 화이트리스트?”.. 이언주, 헛다리짚고 ‘모르쇠’
5
우석훈 “文정부, 2년차 지나며 개혁 의지 약해져”
6
‘이정현, 세월호 보도 개입 유죄’ 판결의 역사적 선언
7
15일 전후 ‘인적청산 발표’…정두언 “나경원 완전 친박됐나 주목”
8
주진우·김의성 고소한 MB, ‘리밍보’ 해외계좌 걱정됐나?
9
‘비정규직 노동자 사망’ 조선·동아엔 없다
10
‘김용균씨 죽음’ 이 하청업체 안전교육 미비 때문?
go발뉴스 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마포구 성산동 200-115  |  대표전화 : 02-325-8769  |  팩스번호 : 02-325-8768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영우
사업자등록번호 : 105-87-76922  |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아 02285  |  등록일: 2012년 10월 9일  |  발행/편집인 : 김영우
공식계좌 : 국민은행 090501-04-230157, 예금주 : (주)발뉴스
Copyright © 2012 go발뉴스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balnews21@gmail.com
저희 ‘go발뉴스’에 실린 내용 중 블로거글, 제휴기사, 칼럼 등 일부내용은 ‘go발뉴스’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