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발뉴스닷컴
미디어go
MBC 기자 “정부가 ‘1만 달러’ 오보 키워? <중앙> 망신스러운 기사”김어준 “NYT 원기사 취지 바꾼 가짜뉴스…<중앙> 당신 나라 따로 있나”
  • 1

민일성 기자  |  balnews21@gmail.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5.23  11:04:14
수정 2018.05.23  19:24:55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 국제기자단이 22일 오전 중국 베이징 서우두 공항 고려항공 카운터에서 발권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반도의 미래가 걸려 있는 북미정상회담이 논의되고 있는 가운데 일부 언론의 왜곡 보도에 대한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중앙일보는 22일 <“트럼프, 문 대통령 장담과 북한 얘기 왜 다르냐 물었다”>란 제목의 기사에서 뉴욕타임스(NYT)가 “트럼프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왜 (문 대통령이) 김정은과 만난 뒤 내게 전달해 줬던 개인적 장담(assurance)들과 북한의 공식 담화 내용은 상충되는 것이냐’고 묻고자 토요일(19일) 밤 전화를 걸었다”고 보도했다고 전했다. 

‘방미 사흘 전에 이뤄진 전화’라며 “트럼프 대통령의 ‘불편한 심기(discomfort)’를 보여주는 것이란 해석이 미 정부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고 NYT가 보도했다고 중앙일보는 전했다.

그러면서 중앙일보는 “한마디로 트럼프는 한국을 통해 전달된 북한의 비핵화 협상 의지를 철석같이 믿고 있었는데, 상황이 이상하게 전개되자 한국의 ‘중재 외교’에 의심을 품기 시작하고 있다는 설명이다”고 NYT 보도에 대한 해설을 덧붙였다.  

   
▲ <이미지 출처=중앙일보 홈페이지>

이에 대해 김어준씨는 23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교묘하게 원 기사의 취지를 바꿔놓은 가짜뉴스”라고 반박했다. 

김씨는 “원문은 문 대통령의 장담에 문제제기를 한 것이 아니라 김정은 위원장이 했던 약속과 지금 북한 반응이 왜 다르냐는 것”이라며 “원문에는 한국의 중재 외교에 의심을 품었다는 내용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원문의 뉘앙스는 노벨상을 노리는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최근 반응에 당황하고 있다는 트럼프의 자격과 능력을 불신하는 NYT의 전형적인 트럼프 비판기사”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씨는 “이 기사를 (중앙일보는) 한국 중재외교에 대한 트럼프의 불신으로 바꿔놓은 것”이라며 “꼭 이렇게까지 해야 되겠나”라고 반문했다. 

김씨는 “남과 북이 반목하고 갈등하고 그래야 잘 먹고 잘 살 수 있는 것인가”라며 “당신들 나라는 따로 있는 게 아니잖아요”라고 중앙일보의 보도 행태를 비판했다. 

MBC의 한 기자는 중앙일보의 <베이징까지 가 원산행 허탕…한국 풍계리 취재팀의 굴욕> 기사에 대해 “풍계리 취재팀의 베이징 굴욕보다 더 망신스러운 기사”라고 비판했다. 

중앙일보는 북한의 한국 취재진 접수 거부에 대해 “한국 정부가 저자세로 북한 눈치보기에 급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며 “통상 방북 취재는 기자단에서 신문, 방송, 통신을 아울러 구성하지만 이런 관례를 무시한 채 북한 요구를 무조건 수용한 것”이라고 정부를 비판했다. 

또 중앙일보는 “북한이 국제 취재단의 사증 수수료로 1만 달러를 요구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정부는 북측 또는 북한 대사관측에 문의조차 하지 않으면서 오보를 키우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 <이미지 출처=중앙일보 홈페이지>

이에 대해 MBC 기자는 페이스북에서 “정부 책임? 전혀 그렇지 않다”며 “이번 취재는 남북관계의 관행에 따른 것이 아니라 북측 행사 취재를 위해 북측이 특정 언론사들을 "초청"해서 이뤄진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실제로 외신의 경우 북측이 특정 방송과 특정 통신사를 콕 찍어 초청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남한 언론만 예외적으로 특정사를 선별 초청하지 않고 ‘통신 1개사 방송 1개사 각각 4인’이라는 가이드라인만 정해 그 선발을 남측 당국에 의뢰한 것”이라고 사실관계를 짚었다.  

그는 “따라서 정부가 남북관계 취재 관행을 무시하고 북한의 요구를 그대로 수용했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며 오히려 북이 우리 정부의 요구를 수용해 남측의 공동취재 방식을 예외적으로 받아들인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1만 달러 요구설에 대해 정부가 북측에 문의조차 하지 않으면서 오보를 키웠다’는 주장에 대해 MBC 기자는 “눈을 의심했다. 이게 기자가 쓴 기사가 맞는지”라고 비판했다. 

MBC 기자는 “언론사가 오보를 했는데 정부가 북측에 문의를 해서 오보를 정정해주어야 한다? 심지어 그 오보의 소스(실제 취재했는지도 모르지만)는 외신이었는데?”라고 반문했다. 

이어 그는 “기자들은 도대체 뭘 하는 사람들인가, 오보 베껴 오보 도미노가 났는데 정부 탓? 정부가 언론사 2진 3진인가”라며 “망신스러운 기사”라고 질타했다. 

[관련기사]

민일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뒤로가기 위로가기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뻔뻔한 중앙일보 2018-05-23 15:38:39

    중앙일보가 TV조선의 기사를 인용할 때 팩트체크 없이 보도를 했다면 그것은 중앙일보의 잘못이지.신고 | 삭제

    “20대가 보수화 되었다는 건 게으른 분석”

    “20대가 보수화 되었다는 건 게으른 분석”

    지난달 20대인 1990년대생의 목소리를 담아낸 <...
    “세습이 ‘성경적’이라면 구약서 금한 돼지고기 왜 먹나”

    “세습이 ‘성경적’이라면 구약서 금한 돼지고기 왜 먹나”

    최근 몇 년간 사회적으로 논란이 됐던 명성교회의 ‘...
    “언론, 검찰·야당과 합작해 검찰개혁 무산시키려 해”

    “언론, 검찰·야당과 합작해 검찰개혁 무산시키려 해”

    조국 법무부 장관 논란이 우리 사회를 두 달째 뒤덮...
    “장애는 극복해야 할 게 아니라는 걸 깨달으니 화끈거리더라”

    “장애는 극복해야 할 게 아니라는 걸 깨달으니 화끈거리더라”

    핑거스타일 기타리스트인 김지희 씨의 음악 이야기를 ...
    가장 많이 본 기사
    1
    檢, ‘알릴레오 폭로’ 직후 김경록 재소환 긴급조사.. 왜?
    2
    최욱 “‘KBS-유시민 아이템’에 사회부장 녹화장 내려와, 전쟁터”
    3
    20년차 KBS 구성원 “공포, 이런 시각으로 조국 보도했구나”
    4
    조능희 PD “조국 딸 동영상, 검찰발 조작기사 ABC 다 들어있다”
    5
    유시민의 알릴레오 ‘정경심 자산관리인 김모 육성 인터뷰’ 공개
    6
    김경록 ‘KBS ‘기생충처럼 위조’, 보도 일주일전 이미 알아’
    7
    하어영 기자 “윤석열 보도, 진실유무 조사 자체 없었다는 게 핵심”
    8
    죄수도 불법수사 참여시키는 특수수사…제보자 “정경심-5촌, 공모 성립 불가”
    9
    하승수·김남국 “최교일·나경원 고발했는데 검찰 꿈쩍도 안해”
    10
    이젠 ‘진단서 위조’ 의혹까지.. 곽상도의 말실수 “조민 후보자?”
    go발뉴스 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마포구 성산동 200-115  |  대표전화 : 02-325-8769  |  팩스번호 : 02-325-8768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영우
    사업자등록번호 : 105-87-76922  |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아 02285  |  등록일: 2012년 10월 9일  |  발행/편집인 : 김영우
    공식계좌 : 국민은행 090501-04-230157, 예금주 : (주)발뉴스
    Copyright © 2012 go발뉴스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balnews21@gmail.com
    저희 ‘go발뉴스’에 실린 내용 중 블로거글, 제휴기사, 칼럼 등 일부내용은 ‘go발뉴스’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