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발뉴스닷컴
오피니언
“KBS ‘보복인사’로 ‘보도지침’ 은폐하더니 간판뉴스서 ‘셀프 변호 보도’”“KBS‧MBC ‘이건희 건강’…TV조선 ‘협박용 동영상’ 사건으로 갈음”
  • 0

민주언론시민연합  |  balnews21@gmail.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6.07.26  07:28:09
수정 2016.07.26  10:49:07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 민언련 오늘의 나쁜 방송 보도(7/22~24)
‧ 나쁜보도 1 l KBS <“보도지침‧공안몰이”…“언론자유 침해”>(7/22, 13번째, 김기흥 기자,
http://me2.do/53OjR7DB)

KBS가 자사에 쏟아지고 있는 ‘보도지침’ 의혹에 대해서 자사 저녁종합뉴스인 <뉴스9> 보도를 이용해 정면으로 부정했다. KBS 고대영 사장 등 간부진의 주장을 뉴스 형태로 각색한 것이나 다름없는 황당한 보도였다.

   
▲ KBS <“보도지침‧공안몰이”…“언론자유 침해”>(7/22)

문제의 보도는 <“보도지침‧공안몰이”…“언론자유 침해”>(7/22)이다. 보도는 22일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나온 우상호 원내대표의 발언을 문제 삼았다. 우 원내대표가 “KBS가 사드 배치와 관련해 부당한 보도 지침으로 공안몰이를 시도했다고 주장”했고 “이런 식으로 하시면 KBS 사장, 보도본부장, 보도국장, 정치부장, 국회에 와서 단단히 해명을 해야 될 것입니다. 필요하다면 상임위 차원에서 청문회라도 해야 할 판입니다”라고 말했다는 것이다. 기자는 이에 대해서 “언론자유 침해논란을 부르고”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KBS의 항의를 받고 '부당한 지침'이라는 표현은 뺐지만, 사과는 하지 않았습니다”라며 마치 우 원내대표가 반드시 사과를 해야 하는 것처럼 몰아붙였다.

KBS가 이렇게 보도를 통해 직접 반박하고 있는 ‘사드 보도지침’ 논란은 19일 KBS <뉴스9>에 보도된 <경찰 “성주 시위 외부 인사 참가 확인”>(7/19, 5번째, 박준형 기자, http://me2.do/x8RhYf1B)에서 비롯됐다. KBS 전국기자협회가 21일 발표한 성명에 의하면 19일 리포트의 정황은 ‘신 보도지침’이라 칭할 만 한 수준이다.

KBS 대구총국에 가해진 부당한 ‘지침’은 먼저 16일 보도인 KBS <‘달걀 투척‧통행 방해’…경찰 수사 착수>(10번째, 윤나경 기자, http://me2.do/Gh1YNelK)로 거슬러 올라간다. KBS 전국기자협회가 21일 발표한 성명에 따르면 KBS 본사는 25년 전 정원식 국무총리에 밀가루 던졌다가 징역형 받은 한국외대 학생들의 사례를 그림까지 넣어 계란을 던진 성주 군민들과 비교하라고 구체적으로 ‘찍어서’ 대구총국에 지시했다고 한다. 성주 군민에 대한 이런 왜곡 보도가 계속되면서 현장의 KBS 기자들은 성주 군민들에게 카메라를 빼앗기는 등 갖은 수모를 당했다.

다음날인 17일, 문화일보와 연합뉴스 등에서는 경찰이 성주군청 충돌사태 당시 외부인의 개입을 확인했다는 보도가 쏟아졌다. 그러자 19일, KBS 정지환 통합뉴스룸 국장은 네트워크 부장에게 이를 리포트로 내라고 지시했다. 네트워크 부장은 대구총국 박준형 취재부장에게 전화를 걸어 똑같은 지시를 했다. 그러나 문화일보 등의 보도는 오보인 것으로 이미 드러난 상태였다. 당시 경찰이 확인한 것은 현장에 통합진보당 출신 인사 등 정당인사들 십 여 명이 목격되었다는 사실 뿐이었다. 연합뉴스 등이 인용한 “폭력사태엔 외부인이 개입한 것도 한 원인”이라는 이재복 투쟁위 공동위원장의 발언 역시, 김안수 공동위원장 등 성주 군민들이 직접 나서서 ‘외부인’은 ‘성주군민이더라도 투쟁 기구에는 속하지 않은 사람’을 의미할 뿐이라고 해명하기도 했다. KBS 기자들은 이런 정황을 여러 차례 보고했지만 네트워크 부장은 “리포트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라며 ‘윗선’의 지시임을 인정했고, 그대로 따라야 한다고 지시했다. 또한 “KBS의 색깔이 있는데…”라며 윗선의 개입을 합리화하기도 했다.

‘신 보도지침’에 저항한 대구총국 박준형 취재부장의 ‘고육지책’
16일에 이어 또 한 번 본사로부터 부당한 ‘지침’을 받은 대구총국 박준형 취재부장은, 후배들에게 이처럼 부끄러운 왜곡 보도를 맡길 수 없어 이례적으로 직접 리포트에 나섰다. 실제 그가 내놓은 <경찰 “성주 시위 외부 인사 참가 확인”>(7/19)은 백철현 성주 사드 투쟁위원장의 “외부세력을 성주 군민들이 투입시킨 것 같이 꾸며서 자꾸 종북몰이를 하고, 그런 사람들이 있었다면 그런 사람들을 속출해내서 처벌을 하면 되는 거 아닙니까”라는 발언을 넣는 등 최대한 균형을 맞추려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

KBS <“보도지침‧공안몰이”…“언론자유 침해”>(7/22)는 해당 19일 리포트에 대해 아무런 배경 설명도 없이 “최대한 객관적으로 보도”한 것이며 “보도 과정도 정상적인 편집회의와 업무지시 절차에 따라” 이뤄졌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보도 말미에는 “더민주가 공안몰이니 보도지침이니 운운하고, 언론사 간부들을 국회로 불러내겠다고 까지 말하는 건 공영방송에 대한 간섭이고, 명백한 언론자유 침해라는 게 KBS 보도본부의 입장”이라며 자사의 입장까지 장황하게 읊었다. ‘적반하장’이 아닐 수 없다. <경찰 “성주 시위 외부 인사 참가 확인”>(7/19)가 조금이나마 ‘객관적’으로 보일 수 있었던 이유는 KBS 간부진의 ‘부당한 지침’에 저항한 현장기자의 양심적 행동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 보도가 ‘정상적인 절차’에 따랐다는 <“보도지침‧공안몰이”…“언론자유 침해”>(7/22)의 주장은 명백한 거짓이다. <경찰 “성주 시위 외부 인사 참가 확인”>(7/19)로 드러난 것은 ‘정상적 절차’를 무시하고 부당한 ‘보도지침’을 내린 KBS 간부진의 작태일 따름이다.

고대영 체제의 KBS ‘신 보도지침’ 실체 드러나
정권의 나팔수로 전락한 KBS의 ‘신 보도지침’은 대구총국 사례로 끝나지 않는다. 애초 ‘보도지침’의 시발점이 된 사건은 김진수 해설위원의 7월 11일 <뉴스광장> 뉴스해설이었다. 김 위원은 <해설/사드 배치 결정…과제는?>(7/11, http://me2.do/Frn5DLBJ)에서 “중국과 러시아는 한반도 내 사드 배치를 두 나라에 대한 미국의 견제로 보고 있습니다. 미국의 미사일 방어 체계, 즉 MD를 한반도에 들여와 양국의 핵전력을 무력화시키려고 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에 더욱 우려되는 것은 한․미․일과 북․중․러 간의 대립 구도가 실제화될 가능성입니다” 등 사드 배치에 따른 외교적 마찰 가능성을 설명했다. 김 위원은 “어떤 것도 국가 안보 보다 중요할 수 없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입니다. 어떤 압력에도 안보주권은 당당히 얘기해야 합니다”라며 정부 입장까지 덧붙였다. 평범한 논평,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해설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그동안 KBS 보도에서 단 한 번도 언급되지 않았던 외교적 관점에서의 해설이기도 하다. 전국언론노조 KBS본부의 21일 성명에 따르면, 이 뉴스해설이 몹시 불편했던 고대영 사장은 KBS 임원회의에서 ‘중국 관영매체의 주장과 같다’며 불만을 표했고 ‘안보 문제는 다른 목소리가 나서는 안된다’ 등 구체적으로 사드와 관련한 이슈에 대해 사실상 ‘보도 지침’을 내렸다. 다음날에는 김인영 보도본부장이 김진수 해설위원을 불러 “수원 연수원 등으로 곧 인사 조치가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리고 이는 결국 현실화됐다.

이 뿐만이 아니다. 보도본부 경인방송센터에 근무 중인 7년차 정연욱 기자는 느닷없이 제주로 전출 명령이 내려졌다. 정 기자는 지난 13일 기자협회보에 <침묵에 휩싸인 KBS...보도국엔 ’정상화‘ 망령’>이라는 제목의 글을 게시하면서, 이정현 전 수석의 녹취록을 보도하지 못한 채 침묵하는 KBS 보도국 상황을 비판했다. 특히 정연욱 기자는 ‘KBS 기자협회의 정상화를 촉구하는 모임’(이하 정상화모임)을 지목해 ‘침묵을 배후조종하는 세력’으로 꼽았다. 정상화모임은 지난 3월 KBS 보도본부 국‧부장단 간부들이 주축이 되어 꾸린 KBS 사내 단체로서 20대 총선, 세월호 참사 관련 보도, 사드 관련 보도 등 민감한 사안마다 평기자들과 각을 세우며 ‘친정부 노선’을 노골화하고 있다. 현재 KBS 메인뉴스인 <뉴스9>를 진행하는 황상무 앵커 역시 정상화모임 소속이다. KBS 고대영 사장을 위시한 정상화모임은 지금까지 거론된 ‘사드 보도지침’ 의혹에서도 자유롭지 못하다. 정연욱 기자의 경우 정상화모임의 ‘보복 인사’의 희생양이 되었다는 것이 KBS 기자들의 중론이다. 이런 비판에 대해 KBS 임원진은 ‘보도지침은 사실이 아니다’ ‘안보 뉴스에 대한 원론적인 언급이었을 뿐’이라며 의혹을 부인했다.

‘보복인사’로 ‘보도지침’ 은폐하더니 이제는 ‘셀프 변호 보도’
‘보도지침’에 ‘보복인사’까지 저지른 KBS가 22일에는 급기야 자사 메인뉴스에서 간부진들의 입장을 리포트로 내버렸다고 할 수 있다. 김진수 해설위원과 정연욱 기자의 좌천의 경우, 22일 리포트에서는 언급조차 되지 않았다. KBS는 19일 리포트의 ‘보도지침’ 의혹에 대해서만 거짓 해명을 하면서, ‘보도지침’을 비판한 우상호 원내대표에게 오히려 ‘언론자유 침해’라며 윽박지르기까지 했다. 그러나 이미 드러난 정황만으로도 ‘언론자유 침해’의 주체가 KBS 간부진임을 알 수 있다. KBS 간부들의 모임인 정상화모임이 평기자들의 정당한 보도와 자사 비판을 억누르며 보복성 인사 조치를 ‘전가의 보도’처럼 휘두르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방송법 4조2항을 정면으로 위반한 행위다. KBS 수뇌부의 이런 행태는 명백한 ‘보도 독립성 침해’이자 현행 방송법 위반에 해당한다. 방송법 제4조 ②항이 금지한 ‘불법적인 방송편성 간섭’에 해당하고 제6조의 ①항 ‘공정성과 객관성 위반’, ⑨항 ‘정부 정책과 다른 의견의 균등한 방송 기회 박탈’도 정변으로 위반한 것이다. 이에 항의하는 기자들을 좌천시키는 방식으로 사태 자체를 은폐하려는 시도까지 벌이고 있다.

‧ 나쁜보도 2 Ⅰ ① 미리 짠 듯 똑같은 KBS <이건희 성매매 의혹 동영상…경찰, 내사>(7/22, 20번째, 천효정 기자,http://me2.do/5Gs7Qaqu)와 MBC <성매매 의혹 동영상, “물의 빚어져 당혹”>(7/22, 16번째, 조현용 기자,http://me2.do/5t58USpO), ② 물타기 보도의 종합판 채널A <이건희 회장 동영상 파문…삼성 “개인 사생활”>(7/22, 12번째, http://me2.do/FNPrx4g8) ③ 제목이 나쁜 TV조선 <협박용 동영상 공개 회사 당혹>(7/22, 18번째, 강동원 기자,http://me2.do/FBRYv9CE)

지난 21일, 한국탐사저널리즘 센터 뉴스타파(이하 뉴스타파)가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성매매 의혹을 보도하면서 파문이 일었다. 언론 매체의 최대 광고주인 삼성그룹의 성추문이라는 점에서 과연 언론들이 이를 제대로 보도할 것인지도 초미의 관심사가 됐다.

22일, 주요 7개 방송사 중 MBN을 제외한 6개사가 저녁종합뉴스에서 관련 내용을 보도했다. 그러나 KBS, MBC, TV조선, 채널A는 노골적으로 사건을 무마시키려는 의도를 드러냈다.

KBS <이건희 성매매 의혹 동영상…경찰, 내사>와 MBC <성매매 의혹 동영상, “물의 빚어져 당혹”>는 보도 내용이 거의 비슷하다. 두 공영방송은 일단 보도의 출처가 <뉴스타파>라는 사실조차 밝히지 않았고 보도의 핵심인 성매매 의혹 동영상을 단 1초도 보여주지 않았다. 심지어 성매매 의혹의 정황조차 설명이 없다. KBS와 MBC가 보도한 것은 제보 영상을 찍은 사람들이 삼성에 돈을 요구했다는 점, 이건희 회장의 건강상태가 좋지 않다는 점뿐이다.

MBC는 리포트를 시작하자마자 부축을 받고 있는 이건희 회장의 과거 모습을 30초가량이나 보여주면서 이 영상 위에 기자가 “해당 영상은 삼성으로부터 돈을 받아내기 위해 촬영된 것으로 보이며, 이를 모의한 이들은 지난 2014년 마약 투약 혐의로 구속됐다 풀려나 이름을 고친 뒤 현재는 행적을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KBS도 부축 받는 이건희 회장의 모습과 이 회장이 입원 중인 삼성서울병원을 화면으로 보여주면서 “의혹의 당사자로 지목된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은 2014년 5월 급성 심근경색으로 쓰러진 이후 의식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고 전했다.

심지어 KBS와 MBC가 사용한 ‘부축 받는 이건희 회장’ 장면은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하는 이 회장의 모습으로서 똑같은 화면이다. 두 방송사가 설명한 이 회장의 성매매 의혹 정황은 MBC 보도의 “이 회장이 지난 2011년부터 다섯 차례에 걸쳐 서울 삼성동 자택과 논현동 빌라에 여성들을 불러 성매매를 한 정황을 확인했다는 것”이라는 언급이 전부다. 사실상 두 공영방송이 똑같은 보도 내용으로 ‘성매매 의혹’을 덮어버린 것이다.

TV조선은 <협박용 동영상 공개 회사 당혹>이라는 보도 제목에서 아예 ‘성매매 의혹’을 ‘협박용 동영상’ 사건으로 갈음해버렸다. 리포트에서는 ‘성매매 의혹’이라는 언급이 아예 없다. TV조선은 뉴스타파가 공개한 영상을 비교적 장시간 보여주면서 유독 “돈 이야기”를 하는 장면에 초점을 맞췄고, 정작 뉴스타파 보도 내용 중에서도 “선모 씨 등 일당이 의도적으로 촬영을 사주한 뒤 동영상으로 돈을 뜯어내려 한 걸로 추정”이라는 내용만 전했다. KBS와 MBC가 이건희 회장의 건강상태로 관심을 돌려 의혹을 무마시키려 했다면, TV조선은 사건 자체를 ‘협박’으로 바꾸는 프레임 전환을 시도한 것이다.

   
▲ TV조선 <협박용 동영상 공개 회사 당혹>(7/22)

채널A는 <이건희 회장 동영상 파문…삼성 “개인 사생활”>이라는 40초짜리 단신으로 보도했는데 “이건희 회장의 사생활 동영상이 공개돼 논란”이라며 이에 삼성그룹이 “이 문제는 개인의 사생활과 관련된 일이기 때문에 회사로서는 드릴 말씀이 없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이렇게 삼성 측 입장을 전하고 나서야 “한 인터넷 매체가 이 회장이 성 매매를 한 의혹이 있다면서 2011년 2월부터 5차례에 걸쳐 서울 삼성동 자택과 논현동 빌라에서 몰래 촬영됐다는 동영상 일부를 공개”했다며 출처도 없이 해당 보도를 언급했다. 이어서 “이건희 회장은 2014년 5월 급성 심근 경색으로 쓰러진 뒤 지금까지 의식 불명 상태로 입원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라고 이 회장의 건강상태를 조명해 짧은 단신에서 KBS, MBC, TV조선이 보여준 ‘물타기’ 수법을 모두 보여줬다.

KBS, MBC, TV조선, 채널A가 한 눈에 봐도 그 의도를 알 수 있는 ‘봐주기 보도’를 한 것과 달리 SBS와 JTBC는 뉴스타파의 보도 내용을 충실히 다루며 기본적인 역할을 했다. 두 방송사는 출처도 밝혔으며 제보 영상을 보여주면서 이 회장의 성매매 의혹과 성매매가 벌어진 장소까지 설명했다. 경제지 매일경제와 자매사인 MBN은 보도가 없었다.

SBS와 JTBC를 제외한 방송사들이 외면하거나 축소했지만 뉴스타파가 드러낸 이건희 회장의 성매매 의혹은 ‘대한민국 1%’의 부끄러운 민낯을 보여주는 사건으로서 공분을 사고 있다. 뉴스타파는 2011년 12월부터 2013년 6월까지 총 5차례 촬영된 이건희 회장의 성매매 의혹 영상을 공개했다. 보도에 의하면 이건희 회장은 삼성동 저택과 논현동 고급빌라에서 젊은 여성 여러 명을 불러 성매매를 하고 한 번에 500만 원 가량의 비용을 지급했다. 더 놀라운 사실은 삼성 SDS 사장을 지내는 등 삼성그룹 수뇌부로 활약했던 김인 현 삼성 SDS 고문이 13억 원에 달하는 논현동 고급빌라 전세를 계약했다는 것이다. 이는 삼성그룹이 조직적으로 개입해 이건희 회장의 성매매 장소를 제공했을 가능성을 의미한다. “성매매 알선 등 행위의 처벌에 관한 법률”(성매매 처벌법)에 따르면 성매매 장소를 제공하는 행위는 3년 이하 징역이나 3천만 원 이하 벌금에 처하도록 되어 있다. 뉴스타파의 보도가 나간 후 정치권과 여론이 모두 들끓고 있다. 22일, 참여연대는 검찰 수사를 촉구했고 정의당은 “이번 사안은 대한민국의 법치가 ‘만민’에게 평등한지, ‘만인’에게만 평등한지 판가름할 중대한 사건”이라는 공식 논평을 냈다.

* 모니터 대상 : 7개 방송사 저녁종합뉴스 (KBS <뉴스9>, MBC <뉴스데스크>, SBS <8뉴스>, JTBC <뉴스룸>, TV조선 <뉴스쇼판>, 채널A <종합뉴스>, MBN <뉴스8>) 

※ 이 글은 민주언론시민연합(http://www.ccdm.or.kr)에도 함께 게재되었습니다.

[관련기사]

민주언론시민연합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뒤로가기 위로가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검찰개혁 단호·신속하게…공수처+수사권 완전분리”

“검찰개혁 단호·신속하게…공수처+수사권 완전분리”

어느덧 새해가 시작된 지도 20여 일이 지났다. 지...
“한 명이라도 더 화학물질 심각하다는 것 알아주시길”

“한 명이라도 더 화학물질 심각하다는 것 알아주시길”

정부는 2019년에 이어 2020년에 경제적 이유로...
“방역에 대한 인터콥 태도, 사랑제일교회와 비슷할 듯”

“방역에 대한 인터콥 태도, 사랑제일교회와 비슷할 듯”

최근 ‘인터콥’이란 개신교 선교단체의 본부가 있는 ...
“부동산 규제 처음부터 강력히 했으면 손 못쓸 정도 아닐 것”

“부동산 규제 처음부터 강력히 했으면 손 못쓸 정도 아닐 것”

지난해 이슈 중 하나는 부동산 문제였다. 정부가 크...
가장 많이 본 기사
1
이재용 2년6월형에 김기식 “정준영 판사 대단, 가석방 요건”
2
윤서인, 이번엔 ‘독립운동가 비하’.. ‘우파코인’ 노렸나?
3
문대통령 본안소송 중에 ‘윤석열 발언’, 의미심장한 이유
4
고발 또 고발, 기소 또 기소…조국 일가 ‘멸문지화’, 도 넘었다
5
국민의당 김윤 ‘지역방송 폄하’ 눈여겨 봐야할 대목
6
“방역에 대한 인터콥 태도, 사랑제일교회와 비슷할 듯”
7
朴 ‘밀접접촉’ 경로보니 외부통원치료 받고 있었네
8
‘희대의 표절 스캔들’ 손창현, 국민의힘 아닌 민주당이었다면
9
언론들, 이재용 선고 앞두고 ‘박용만 탄원서’ 대서특필
10
[부고] 침뜸 인술가 구당의 삶과 죽음
go발뉴스 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 마포구 서교동 451-55 2층  |  대표전화 : 02-325-8769  |  팩스번호 : 02-325-8768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영우
사업자등록번호 : 105-87-76922  |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아 02285  |  등록일: 2012년 10월 9일  |  발행/편집인 : 김영우
공식계좌 : 국민은행 090501-04-230157, 예금주 : (주)발뉴스
Copyright © 2012 go발뉴스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balnews21@gmail.com
저희 ‘go발뉴스’에 실린 내용 중 블로거글, 제휴기사, 칼럼 등 일부내용은 ‘go발뉴스’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